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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비 수신료 분리징수 어떻게? 별도 납부 신청방법 등 총 정리

by 대한민국 정보원장 2023.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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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비 수신료 분리징수를 위한 방송법 개정안이 12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그동안 전기료와 합산해 청구되던 수신료 분리 징수가 가능해졌습니다. 처음 시행되는 제도라 어떻게 해야 하나 혼란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티비 수신료 분리징수에 따른 별도 납부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티비 수신료 분리징수는?

 

그동안 방송법에 따라 티비 수성기를 가진 국민은 월 2,500원의 티비 수신료를 납부해야 했는데 한국전력공사를 통해 전기료와 합산하여 KBS와 EBS의 방송 수신료를 납부해 왔습니다. 

티비 수신료와 전기요금을 따로 납부하는 것이 불가능한 데다 수신료가 전기요금에 합산 청구되어 국민들이 티비 수신료 납부 사실을 알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이에 지난 5일 방송통신위원회는 티비 수신료 분리징수안를 위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과시켰고, 11일 국무회의의 의결을 거쳐 12일부터 티비 수신료 분리징수가 본격 시행되었습니다.  

이로써 1994년 도입되어 30여년 간 시행되어 오던 티비 수신료와 전기요금 통합 징수제도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고 새로운 정책이 시작되면서 당분간은 조금 불편하겠지만 국민들은 대체로 반기는 분위기 입니다. 

 

 

 

2. 티비 수신료 분리징수에 따른 효과는?

티비 수신료 분리징수 제도의 시행으로 수신료를 전기요금과 별도로 고지하고 징수함에 따라 수신료 징수 여부와 금액을 명확히 알 수 있고, 잘못 부과된 경우 즉시 대처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그동안 티비가 없던 세대도 전기료에 슬그머니 끼여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납부되던 티비 수신료를 분리 납부함으로써 안내도 되게 되었고 티비 수신료 미납 시 전기료 미납으로 간주되어 단전되는 사례도 사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3. 티비 수신료 별도 납부 신청 방법

(1) 자동 이체해 온 경우

예금 계좌나 신용카드로 전기요금 등을 자동이체로 납부해 온 분들은 12일부터 한전 고객센터(123번)로 연락해 별도 납부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또한 한전 홈페이지와 한전 ON 앱을 통해서도 별도 납부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기요금 납부 마감일 4일 전 까지 신청해야만 전기요금 인출 계좌에서 티비 수신료 2,500원을 제외한 전기요금만 자동 출금 됩니다. 

별도납부를 신청하면 한전에서 제공한 별도 수신료 납부계좌에 매월 2,500원을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2) 전기요금을 직접 이체해 온 경우

12일부터는 전기요금 청구서에 표기된 계좌에 전기요금과 수신료를 각각 구분하여 입금하면 됩니다. 만약, 티비 수신료를 내고 싶지 않다면 2,500원을 제외한 전기요금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3) 신용카드로 매월 결제한 경우

전기요금을 신용카드로 매월 결제한 경우는 신용카드 고객센터 상담사 연결을 통해 분리 납부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달 말부터는 한전 ON 앱을 통해서도 분리 납부가 가능해집니다.

 

(4) 은행 지로 또는 편의점을 통해 납부한 경우

이 경우에는 티비 수신료 분리납부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청구서에 표기된 지정계좌나 신용카드 납부로 전환하여 분리납부 하시기 바랍니다.

 

4. 티비 수신료 해지하는 방법

요즘은 TV 보다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TV를 잘 보지 않는다면 이번 기회에 TV를 아예 해지 할 수 도 있습니다. 

TV를 시청하지 않더라도 수신료는 자동으로 납부되니 반드시 티비 수신료 해지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TV를 안본다고 해서 티비 수신료를 해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해지가 가능합니다. 

티비 수신료 납부해야 하는 경우 티비 수신료 납부 안해도 되는 경우
TV 소유자 TV가 없는 경우
IPTV나 케이블을 설치한 경우 TV를 철거한 경우
설치된 TV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전력 소비가 50kWh 미만인 경우
소형 TV가 있는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시각장애인 등 

 

 

(1) KBS 수신료 상담센터 또는 홈페이지 접수

KBS 수신료 상담 관련 콜센터 1588-1801로 전화 하거나 KBS 홈페이지에서 티비 수신료 해지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KBS 홈페이지 로그인 ] → [ 홈페이지 하단 KBS 소개 ] → [ 수신료 ] → [ TV 등록/변경 신청 ] → [ TV등록 및 수신료 민원] → [ 수신료 면제/면제해제 신청접수] 순서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2)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는 관리사무소에 방문하여 수신료 해지의사를 밝히면 관리사무소에서 해당 세대에 방문하여 TV나 TV송출이 가능한 모니터가 없는지 확인을 하고 티비 수신료 해지 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5. 티비 수신료 환불받는 방법

만약 TV 미설치 기간 동안 TV 수신료를 지불했다면 환불 요청을 할 수 있는데요. 3개월 이내의 부분은 한국전력공사(123번)에 환불요청을 하면 되고 3개월 이상인 경우에는 KBS 수신료 콜센터(1588-1801)로 환불 신청을 하면 됩니다. 

해당 기간 동안 TV를 설치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자료를 보내야 하는데 증명자료에는 건물 사진, 호수가 적인 대문 사진, 방 안 사진, 주민등록증 사진, 은행계좌 사본이 필요합니다. 

증명자료가 접수되고 검토를 거쳐 환불 승인이 나면 5영업일 이내로 환불금액이 신청한 계좌로 입금 됩니다. 

 


지금까지 티비 수신료 분리징수에 따른 별도 납부 신청방법, 티비 수신료 해지방법, 환불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부터라도 우리 집의 티비 수신료 납부 상황을 잘 확인하시어 납부 방법 변경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제도가 시행되는 초기인 만큼 티비 수신료 분리징수에 한국전력과 KBS 등이 협력하여 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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