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톡톡/생활 정보

2022년 장마기간 및 제주도 장마기간과 장마 대비하는 법 총 정리!

by 대한민국 정보원장 2022. 6. 14.
반응형

 

  요즘 푹푹 찌는 무더운 날씨와 함께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 곧 장마가 시작될 것 같은데요. 벌써부터 여름휴가 계획을 세우는 분들에겐 올해 장마 기간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2022년 장마기간 및 제주도 장마기간과 장마 대비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마는? 

   장마란 여름철에 비가 여러 날 동안 계속 내리는 현상이나 날씨를 말하며, 장마기간은 평균 30~35일 정도로 실제 이 기간 동안 비가 내리는 날은 15~20일가량입니다. 

  2020년 장마의 경우 8월 중순까지 이어지며 역대 최장 기록을 경신하였으나, 2021년 장마는 9.9일에 불과했고 강수량도 146mm에 그쳐 장마기간은 연도별로 편차가 커 정확한 기간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2022년 장마기간

 

  장마는 차갑고 습한 오호츠크해 고기압과 덥고 습한 북태평한 고기압이 만나 정체전선이 형성되며 만들어진 장마전선이 우리나라의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을 오가며 오랜 기간 동안 비를 뿌리는 것입니다. 이후 뜨겁고 건조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하고 오호츠크해 기단이 물러나면 드디어 기나긴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됩니다. 

 

2. 2022년 장마 기간은? 

   기상청에서 발표한 2022년 장마기간 동안 강수예보에 따르면, 6월 하순부터 7월 초 사이에 강수량이 증가하다가 7월 말부터 8월 초 사이에는 강수량이 감소하였다가 8월 말부터 다시 2차 가을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22년 장마기간

 

  지역별로 장마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부지방 : 6월 25일 ~ 7월 26일 

  - 남부지방 : 6월 23일 ~ 7월 24일 

  - 제주지방 : 6월 19일 ~ 7월 20일 

 

3. 2022년 제주도 장마기간은?

   우리나라 제주도의 장마는 일본 오키나와의 장마전선이 북상함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일본은 이미 지난 5월 4일 부터 오키나와에서 장마가 시작된 것으로 발표하여 평년보다 5~6일 정도 빠른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일본 오키나와의 장마가 대략 42일 가량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제주도는 오키나와 장마가 끝나는 6월 20일경 시작되어 7월 20일경에 끝나며 평균 강수량은 348.7mm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올해 제주도에서 휴가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제주도의 장마기간을 피해서 휴가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4. 장마철 대비 요령

 ▶ 하수구와 배수구 점검하기

 반지하 등 침수우려가 있는 세대는 하수구와 배수구가 막혀있지 않은지 확인은 필수입니다. 하수구나 배수구가 막혀있다면 빗물이 흘러가지 못하고 고이거나 역류해 침수 위험이 있을 수 있답니다. 

 

 ▶ 생활오수 배출 줄이기

  폭우 시에는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생활오수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폭우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집중호우 시 위험한 지역 접근하지 않기

  갑작스럽게 불어난 강물이나 폭우로 인해 지반이 약해진 곳은 절대 접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세워진 가로등이나 간판 등이 쓰러져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 침수 예상 시 신속하게 대피하기

  현재 위치한 곳이 침수가 예상되는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 후 119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2022년 장마기간 및 제주도 장마기간과 장마 대비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올해의 장마는 평년보다 이른 시기에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니 기상청의 예보를 늘 예의 주시하셔서 올해 장마도 슬기롭게 잘 이겨나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