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톡톡/재테크 & 경제

신용등급 점수표 나이스와 KCB 비교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총 정리!

by 대한민국 정보원장 2022. 6. 16.
반응형

 

  2021년부터 1~10등급까지 개인의 신용상태에 따라 신용을 나누던 신용등급제에서 1~1000점 까지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신용점수에 따른 신용등급이 과연 몇 등급일까? 궁금할 때가 많은데, 오늘 이 시간에는 신용등급 점수표와 나이스/올 크레디트(KCB) 신용점수 비교,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점수제란?

  신용 점수제란 개인 신용평가를 할 때 개인의 다양한 신용활동을 종합하여 1점부터 1000점까지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로, 1000점에 가까울수록 신용이 우수한 상태를 말합니다.

  신용등급제는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누어져 있어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신용등급 차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금융사별로 보다 유연한 기준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다 유리한 금융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기존 1~10등급으로 나누던 신용등급을 1~1000점으로 세분화했기 때문에 기존 등급으로는 대출이 불가능했지만 신용점수제로 적용했을 때에는 금융사별로 대출이 가능한 곳이 있을 수 있고, 금리와 한도도 조금 더 유리하게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2.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는 신용등급별로 점수 구간을 나타내어 비교해 놓은 표로, 기존의 신용등급에서의 등급이 신용 점수제에서 몇 점으로 환산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신용점수를 산출하는 신용평가 기관으로는 올 크레디트(KCB)와 나이스(NICE)가 있으며, 이들의 신용등급별 점수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 - 올크레딧 나이스

 

 

3.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

  그렇다면 자신의 신용점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요즘은 신용점수를 관리해 주는 모바일 어플 등이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는데요. 올 크레디트(KCB) 신용점수는 올크레딧 앱을 비롯해 토스,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 뱅크 샐러드, 페이코 등의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고, 나이스(NICE) 신용점수는 나이스 지킴이 앱을 비롯해 SBI 저축은행 사이다 뱅크, KT PASS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신용점수 올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 신용정보 조회는 꾸준히 

    - 신용정보 조회는 자주 하더라도 신용점수가 내려가지 않으며, 평소 자신의 신용점수를 수시로 확인하고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 경제활동 내역 제출하고 신용점수 올리기

    -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는 신용평가사에 경제활동 내역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통신비 납입 내역, 보험료 납부 내역 등 간편한 서류제출을 통해 본인의 경제활동이 인정되면 실시간으로 신용점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체크카드 똑똑하게 사용하기 

    - 신용카드를 소액 일시불 결제 위주로 꾸준히 사용하면서 신용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가 없다면 체크카드를 30만 원 이상 6개월 동안 사용하면 신용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받을 수 있답니다. 

 

  ▶ 대출은 1 금융권에서 받기

    - 대출을 꼭 받아야 한다면 가장 먼저 제1금융권 은행을 이용합니다. 카드, 캐피털, 저축은행, 대부업권 등에서 대출을 받거나 현금서비스(단기 카드대출)를 이용하면 제1금융권 대비 신용평가에 매우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대출 상환은 유리한 순서대로

    - 대출은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으며, 기간이 같다면 많은 금액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상환과 적금을 고민 중이라면 대출을 먼저 갚고 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신용도 개선에 좋습니다. 

 

  ▶ 소액, 단기라도 연체는 NO! 

    - 관리비, 통신요금 등의 소액 연체도 신용에 위험요소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연체를 갚았다고 해서 바로 신용점수가 회복되지 않으니 소액, 단기라 하더라도 연체가 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의 소득에 따른 적절한 채무 유지

    - 본인의 소득에 따른 기 대출금액의 규모도 신용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능한 한 본인의 연봉 이내에서 대출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본인의 소득 수준에 맞게 대출을 유지해야 신용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다중채무 관리 

    - 대출 실행 금융기관이 될 수 있으면 적을수록 좋습니다. 소액으로 여러 건의 대출을 이용 중이라면 한 금융사에서 큰 금액을 대출받아 다른 대출 건을 대환 하는 것도 신용도를 올리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여러 군데로 나누어져 있는 대출을 하나로 통합한다면 월 불입금도 적어지고 개인의 신용도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용등급 점수표와 나이스/올 크레디트(KCB) 신용점수 비교,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순식간이지만 올리는 것은 그 보다 10배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늘 염두에 두시고 꾸준한 신용관리를 통해 건전한 신용생활을 영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